정보광장

지역특산물

▣ 건오징어

오징어는 쇠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나 되는 우수한 타우린과 고단백질이 뇌세포 형성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우수한 뇌세포를 만든다고 합니다.
오징어의 타우린은 우리가 흔히 마시는 피로회복용 드링크에 많이 첨가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피로회복 효과가 크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적극적으로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시력회복과 근육의 피로회복에 효력이 있기도 하고, 풍부한 EPA 성분은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간장의 해독 기능을 강화시키며 편두통을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오징어는 보통 5~6월에는 ‘총알 오징어’라고 불리는 크기가 10cm전후로 작은 햇물 오징어가 어획의 주를 이루지만 10~12월의 오징어는 가장 크고 또 가장 많이 잡히는 성어기입니다.
동해시수협에서는 5미,10미,20미 등 다양한 마리수와 다양한 중량의 건오징어 및 반건조 오징어, 손질오징어를 판매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건오징어


▣ 복어

복어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좋으며 근육의 경화를 방지하고, 부드럽게 하는 장점이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B1,B2 등이 풍부하고 유지방이 전혀 없어 고혈압, 당뇨병, 신경통 등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간장 해독작용이나 숙취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하여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특별한 어종으로 복어의 효능이 지금도 학계에서 연구중이나 현재까지 밝혀진 것은 복어의 실제 효능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해시수협에서는 국내산 밀복을 내장과 피를 깨끗하게 제거하여 바로 요리하여 먹을 수 있도록 손질하여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에서 판매중입니다. 동해시수협의 복어를 이용하여 복어찜, 복매운탕, 복지리 등 다양한 요리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복어


▣ 문어

동해바다의 문어는 시력회복과 빈혈방지에 상당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타우린이 약 34%가량 함유되어 콜레스테롤계의 담석을 녹이는 작용을 합니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혈압이 높거나 심장병 등 순환기계 질병에 걸리면 문어를 푹 고아먹여 질병을 치료했다고 전해져오고 있습니다. 타우린은 혈액중의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간의 해독작용으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을 예방하고 혈압조절, 두뇌개발과 신경정신활동에도 관여하여 눈의 망막기능을 정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등푸른 생선처럼 DHA, EPA, 오메가-3,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발육과 두뇌발달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많은 효능이 있는 동해바다 문어는 좋은 식재료로 문어숙회, 초밥, 초무침, 연포탕 등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동해시 수협에서는 맑은 동해바다의 문어를 먹기좋게 삶아 판매하고 있습니다.

문어


▣ 대게

대게는 물맞이게과에 속하는 갑각류 동물입니다. 대게는 큰 게 大게가 아닌 대게의 다리가 마치 대나무마디와 비슷하다 하여 대게라고 부릅니다.
대게는 주로 수심이 깊은 바다의 진흙이나 모래바닥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동해안에서 주로 어획되며, 일본, 알래스카, 러시아 등에서 서식합니다.
동해시수협 관내 선박들도 대게가 많이 나는 철에는 대게 잡이를 시작하여 많은 어획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대게는 맛만큼 건강에도 너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게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소화에 부담이 적어 아이부터 노인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습니다.
대게는 다이어트 및 피부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키토산과 아미노산, 비타민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성인병예방 및 유방암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대게는 겨울철 동해시수협 인근 수산물직판장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대게


▣ 대구

대구는 대구목 대구과에 속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알래스카 등의 북태평양 연안 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바닷물고기입니다.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 맛을 내는데 뛰어난 대구는 탕으로 많이 먹으며 해장국, 튀김, 조림, 찌개 등의 요리재료로 두루 이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대구는 지방의 함량이 적고 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 무기질 성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유익한 건강효능들도 다양하다고 알 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100g당 대구 칼로리가 77kcal로 생선 중 칼로리가 낮은 부류에 속합니다. 단백질의 비율이 높고 지질이 적기 때문에 건강한 식재료입니다.
동해안의 대구는 사시사철 어획되어 동해시수협의 입찰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으며 동해시수협 인근 식당가에서 맛있는 대구탕 및 대구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구